티스토리 뷰

반응형

햇살론 대출자격 및 절차

 

어려운 시기에 대출을 받고자 하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그중 저도 포함이고요. 저와 같은 서민들은 대출을 받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닙니다.

 

대부업 등을 통해서는 보다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지만, 연 20~27%의 고금리를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오히려 자신의 상황을 더욱 나쁘게 만들 수 있죠.

 

이런 서민들을 위해 나온 것이 햇살론입니다.

저신용, 저소득 서민들을 위한 연 6~8%대의 저금리로 대출을 해주는 서민대출 공동브랜드가 바로, 햇살론인 것이죠.

 

(이런 것이 있다는 것을 몰라, 대부업 등 높은 고금리를 이용하는 분들이 없기를 바라며 포스팅해 봅니다)

 

   햇살론 대출자격

힘든 서민들을 위한 대출인 만큼 받을 수 있는 조건이 있습니다.

출처 : 햇살론 홈페이지

☞ 신용등급이 6~10등급 또는 연소득이 3천5백만 원 이하의 자영업자, 농림어업인, 근로자인 경우 가능합니다.

 

- 자영업자는 노점상, 사업소득세를 납부하는 학원강사, 행사 도우미, 대리운전기사 등입니다.

- 농림어업인은 농·수협, 산림조합 조합원, 농림어업인 후계자입니다.

- 근로자는 3개월 이상 근로 중인 일용직 또는 임시직 파트타임직 근로자이며 근로소득 미신고자도 가능합니다.

 

   대출절차

1. 대출 신청자는 농협, 수협, 신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저축은행에 대출신청을 합니다.

(상호금융조합과 저축은행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온라인 및 오프라인 모두 가능합니다)

- 근로자의 경우 재직 및 근로소득 확인서류 제출이 필요합니다.

- 자영업 등록자의 경우 사업자등록증, 무등록자의 경우 임대차계약서(유포 전), 무등록 소상공인 확인서(무점포), 사업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사업소득 납부자)이 필요합니다. 

- 농림어업인인 경우는 농지원부, 영농 확인서, 어선원부 등을 제출해야 합니다.

 

2. 대출신청을 받는 지점에서는 서민금융진흥원 또는 지역신용보증재단에 보증신청을 하게 됩니다.

- 근로자의 경우 대출 및 보증심사를 하고, 1~2일 내 대출이 진행됩니다.

- 자영업자, 농림어업인의 경우는 대출심사, 사업영위 사실 확인, 지역신용보증재단에 보증신청이 이루어지고 보증심사 결과를 일주일 이내에 받아 대출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3. 근로자의 경우 서민금융진흥원, 자영업자 및 농림어업인의 경우 지역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심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 근로자의 경우는 보증심사 및 보증서 발급 등의 업무를 금융기관에 위탁하여 처리하게 됩니다.

- 자영업자, 농림어업인의 경우는 보증심사가 이루어지고 7일 이내 보증심사 후 결과를 통보하게 됩니다.

 

4. 대출신청을 받은 지점은 보증심사 결과가 통과되면 대출을 실행하게 됩니다.

 

 

    금리 안내

대출금리는 상한 이내에서 서민금융회사가 자율적으로 결정하게 됩니다.

금리 사항은 조달금리(1년 만기 정기예금)에 따라 변동 가능하다고 합니다.

출처 : 신용보증재단중앙회 홈페이지

   대출기간

보통 5년(1년 거치 4년 이내 원금균등분할 상황)으로 이루어집니다.

 

   자금지원 종류

자금지원 종류에는 사업운영자금, 창업자금, 대환자금, 생계자금, 긴급 생계자금이 있습니다.

 

- 사업운영자금의 경우 영업 중인 자영업자, 농림어업인을 대상으로 하게 됩니다.

그리고 평가등급에 따라 대출한도는 달라지게 됩니다.

- 창업자금의 경우 정부,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창업교육이나 컨설팅을 이수한 후 창업 중인 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또한 개업일로부터 1년 이내 창업자도 해당됩니다.

 

대출한도는 사업장 마련을 위한 임대차 계약서를 제출하는 경우, 5천만 원 범위 내에서 임차보증금을 대출하고 필요한 경우 5천만 원에서 임차보증금을 제외한 나머지 한도 내에서 운영자금까지 지원하여 창업을 지원하게 됩니다.

- 대환자금은 기본요건으로 햇살론 신청자격을 만족하는 분들이 됩니다.

 

- 생계자금의 경우 아래 표를 참고해 주세요.

출처 :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햇살론 지점 찾기

살고 있는 동네 근처 햇살론 취급지점을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NH농협, MG 새마을금고, 신협, 수협 등 취급지점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햇살론 지점 찾기 바로가기

 

힘든 시기이지만 최선을 다해 살아가다 보면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우리 모두 더욱 힘내어 파이팅해 봅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