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개인신용점수 또는 소득이 낮아 제도권 금융 이용이 어려운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서민금융진흥원 및 신용회복위원회 보증을 통해 대출을 지원해 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바로, 햇살론이란 상품입니다.

 

햇살론은 근로자 및 자영업자를 위한 상품과 대학생 및 청년들을 위한 상품으로 나누어집니다.

그중 근로자, 자영업자를 위한 햇살론 대출에 대하여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소액대출이 필요하다면 아래 링크로 이전 글을 참조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1.02.14 - [Best Life/경제] - 소액대출 쉬운곳(무직자, 무서류 가능)

 

그럼 저신용, 저소득 서민을 위한 햇살론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지원대상

자영업자, 농림어업인, 근로자 중 아래 조건 중 한 가지에 해당하는 분들입니다.

- 연소득이 3천5백만 원 이하인 경우

- 기초생활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대상자

- 연소득이 3천5백만 원~4천5백만 원이고, 개인 신용등급이 6~10등급 경우

 

2. 대출한도

최대 1천5백만 원입니다.

 

3. 보증기간

3년, 5년 중 택할 수 있으며 원금균등분할 상환을 하게 됩니다.

 

4. 대출금리(보증료)

매월 금융감독원에서 고시하는 상환금리 이내(연 1%)입니다.

 

5. 대출취급은행

농업협동조합, 수산업 협동조합, 상호저축은행, 새마을금고, 신용협동조합, 산림조합 등입니다.

 

저금리 대출 / 저신용 저소득자를 위한 정부지원 서민대출
출처 : 서민금융 지원센터

 

6. 대출절차

1) 대출 신청자가 대출취급은행에 대출을 신청합니다.

2) 대출취급은행은 서민금융진흥원 또는 지역신용보증재단에 보증신청을 합니다.

3) 근로자의 경우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증심사, 보증서 발급 등의 업무를 금융기관에 위탁합니다.

자영업자의 경우 지역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 신사를 진행하고 7일 이내 결과를 통보하게 됩니다.

4) 대출취급은행은 대출심사를 하고, 보증심사를 진행하거나, 보증심사 결과를 받아 모두 통과되면 대출 신청자에게 대출을 실행하게 됩니다.

 

7. 유의사항

어떤 저금리 대출이라도 대출을 받게 되면 이자가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이자와 함께 원금을 정해진 기간에 갚아 나가야 되죠.

따라서 어떤 상품이든 대출을 받기 전 한번 더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가능한 대출은 받지 않는 것이 좋겠지만, 어쩔 수 없이 받아야 된다면 상환계획까지 세워서 잘 관리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