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자동차 관련 미래 성장 트렌드'하면 두 가지 분야를 생각하게 됩니다.

바로 '전기차'와 '자율주행차'입니다.

 

이 두 가지 분야 중 전기차에 대하여는 이전에 글을 적었습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자율주행차 관련하여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자율주행차 관련주에 대하여 제대로 분석할 수 있기 위해서는 두 가지를 먼저 알아야 합니다.

 

1. 자율주행차의 발전과정

2. 자율주행차의 핵심기술

 

즉, 자율주행차의 발전과정에 따른 핵심기술의 변화를 알 수 있다면 조금 더 정확한 타이밍과 함께 다양한 예측을 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을 함께 알아볼 수 있는 것이 자율주행 단계입니다.

자율주행 기술이 운전에 관여하는 정도와 운전자가 차를 제어하는 방법에 따라 레벨 0에서 5까지 총 6단계로 구분됩니다.

 

차례

1. 자율주행 단계

2. 핵심기술

3. 자율주행차 향후 방향

4. 자율주행차 관련주

 

자율주행차 관련주 제대로 알아야 투자의 방향이 보인다

 

자율주행 단계

레벨 0 : 비자동화 단계입니다. 즉, 자율주행 기술이 없는 단계를 이야기합니다.

 

레벨 1 : 운전자 보조역할로, 일부 기능을 자동화한 상태입니다.

예를 들면 특정 주행 모드에서 시스템이 차량의 속도나 제동을 제어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일정 속도를 유지하는 등의 일부 기능이 자동화될 수 있는 상태를 이야기합니다.

 

레벨 2 : 부분 자동화 단계로 고속도로 자율주행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조종의 주체는 운전자 즉 사람에게 있으나, 운전자가 개입하지 않아도 시스템이 자동차의 속도, 방향을 동시에 제어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레벨 3 : 조건부 자동화로 특정 주행 환경에서 차량 스스로 모든 안전 관련 기능을 제어하게 되는 상태입니다.

운전자의 개입이 많이 줄어드는 상태입니다.

 

레벨 4 : 고도 자동화 단계로 차량이 전체 이동 간 모든 안전 관련 기능을 스스로 제어하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운전자는 목적지와 이동경로만 입력하면 시스템이 운행 구간 전체를 모니터링하여 스스로 제어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레벨 5 : 완전 자동화 단계입니다.

즉, 운전자가 필요 없는 무인 자동차 단계입니다. 또한 운전석이나, 엑셀, 브레이크 등의 조작 장치가 전혀 필요 없는 단계가 됩니다.

 

핵심기술

카메라 : 사람으로 보면 눈의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레이다 : 전자파가 사물에 닿고 다시 오는 시간을 계산해서 사물의 거리 등을 구별해 내게 됩니다.

 

라이다 : 레이저 펄스를 발사하여 그 빛이 물체에 반사되어 돌아오는 것을 분석하여 구별하는 방법입니다.

레이다보다 속도면에서 능력이 매우 우수하지만 단가 등의 단점이 있습니다.

 

V2X : Vehicle to Everything의 약자입니다. 차량이 유·무선망을 통해 다른 차량 또는 도로, 기타 다양한 사물 등과 정보를 교환하는 기술입니다.

 

차량 제어 소프트웨어/하드웨어 : 카메라, 레이다, 라이다, V2X를 통하여 얻은 정보를 가지고 차량이 스스로 운전하기 위해서는 차량을 제어하는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가 필요합니다. 

 

자율주행차 향후 방향

먼저, 모든 판단은 자기 자신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이 글은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 참고용으로만 보시기 바랍니다.

 

레벨 3~5단계까지 아주 많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생각해 봅니다.

기술적인 문제뿐 아니라 다른 많은 문제들이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한 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레벨 3단계부터는 조건부 자동화로 특정 주행환경에서 차량 스스로 모든 안전 관련 기능을 제어하게 되는 단계입니다.

만약 차량 스스로 제어하는 기능이 동작하다가 차량 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누구의 책임인지에 대한 생각이 갈라질 수 있습니다.

운전자의 잘못인지 차량 제조사의 문제인지에 대한 갈등이 발생할 수 있는 단계인 것이죠.

즉, 이러한 문제들은 또 다른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그럼 자율주행차 관련주에 대한 관심을 멀리해야 할까요.

 

1단계 2단계에 필요한 기술이 그대로 3단계 4단계에서도 필요로 하게 됩니다.

즉 5단계까지 가는 데는 시간이 많이 걸리겠지만 자율주행에 필요한 기술들은 1단계, 2단계에서부터 사용되고, 발전해 나갈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1~2단계에서 사용되고 있는 기술인 카메라, 레이다, 라이다에 대한 기술에 대하여 많은 사람들이 집중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자율주행차 관련주

위에서 알아보았듯이 자율주행차 관련주 하면 먼저 자율주행차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와 관련된 업체들을 소개해 봅니다.

 

만도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글로벌 강자로 도약이 기대되는 회사입니다.

자동차의 제동, 조향, 현가 시스템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만도의 DAS(Driver Assistance System) 기술은 주차공간 탐색, 조향 주차 지원을 통해 주차 시 운전자의 편의성을 높여줍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만도
출처 : 만도 홈페이지

 

그리고 차선 이탈 및 충돌 방지를 통한 사고 예방기술과 같이 주행 중 운전자의 운전 부담을 덜어주는 편의를 제공하게 됩니다. 이러한 만도의 기술은 자율 주행 및 무사고 스마트 자동차를 실현하기 위해 끊임없이 진보하고 있다고 합니다.

 

자율주행 관련 만도 주가
만도 주가

 

켐트로닉스 

자율주행에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핵심인 C-V2X/WAVE기술의 개발은 켐트로닉스의 도전정신과 끊임없는 기술개발의 결과물이며, 미래산업을 주도하기 위한 켐트로닉스 개발 로드맵의 시작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자율주행 켐트로닉스의 끊임없는 기술개발
출처 : 켐트로닉스 홈페이지

 

자율주행 자동차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는 카메라 기반의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국내외 비즈니스를 확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자율주행 자동차 내의 눈 역할을 하는 카메라 기반 ADAS 센서 개발을 완료하여 한국 및 중국 OEM 대상으로 양산 공급을 진행하고 있다고 하니 기대하게 됩니다.

 

자율주행 관련 켐트로닉스 주가
켐트로닉스 주가

옵트론텍

자율주행 시스템 적용 카메라 렌즈 사업 성장이 기대되는 회사입니다.

 

자율주행 옵트론텍 회사 소개
출처 : 옵트론텍 홈페이지

 

옵트론택은 지난 30년간 축적된 광학 렌즈 기술과 결합된 광학 컴포넌트 설계기술로 광학부품의 글로벌 리더로 인정받고 있으며,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고객만족을 극대화한다고 합니다.

옵트론텍 주가
옵트론텍 주가

 

여기까지 자율주행차 관련주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의 또 다른 분야인 전기자동차 관련 글도 참고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1.04.02 - [Best Life/경제] - 전기차 관련주 전망 (어디에 집중해야 할까)

 

2021.04.08 - [Best Life/경제] - 2차전지 관련주 8종목(전기차 시대 주목)

 

그럼 우리 모두 현명하고 좋은 투자로 웃을 수 있길 기대해 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