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많은 청년(만 19~34세)들이 전세나 월세 자금으로 인한 고민을 겪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런 청년층의 전세 비용 걱정을 덜어드리는 청년 맞춤형 전·월세 대출이 있습니다.

 

주거비용에 부담을 느끼는 청년층 무주택 가구를 지원하기 위해 금융위원회, 주택금융공사, 은행권이 '청년 맞춤형 전·월세 대출 프로그램'을 출시하였던 것이죠.

출시 이후 그동안 청년들에게 많은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고,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원대상은 어떻게 되고, 대출한도 및 수수료, 기타 궁금증까지 한 번에 알려 드려 보겠습니다.

 

청년 전세자금 대출

 

지원대상

만 19세에서 34세에 해당되는 무주택 청년 가구를 대상으로 합니다.

 

여기에 포함되는 청년들 중에서 연간 소득이 7천만 원 이하일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기혼일 경우, 부부합산을 기준으로 하게 됩니다.

 

대출한도 및 수수료

전월세 보증금은 7천만 원 한도로 전세금의 90%까지 지원 가능합니다. 또한 월세는 월 50만 원 이내에서 최대 1,200만 원 한도로 지원 가능합니다.

 

만약 2년간 월세대출을 받고 최대 8년까지 거치한 후 분할 상환도 가능합니다. 거치기간에는 이자만 납부하게 됩니다.

 

특히 좋은 점은 소득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상환할 수 있도록 대출 후, 중도상환 수수료는 면제됩니다.

중도상환 수수료가 있을 경우 생각하게 되는 부분들이 생기는데 면제이다 보니 여유가 있을 때마다 상환해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타 궁금증 Q&A

Q 만 34세까지 상품을 이용하다 34세를 초과하게 된 경우 어떻게 될까

A 이미 상품을 이용 중인 경우, 갑작스러운 부담과 급격한 주거비용 상승 등을 예방할 수 있도록 1회에 한해서 기존 계약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Q 청년 가구의 가구주가 34세를 초과하지만 배우자가 34세를 초과하지 않는 상황에서는 이용이 가능할까.

A 결혼을 한 기혼이 경우, 부부 중 1인만 34세 이하인 가구도 이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하지만 대출을 받는 차주는 34세 이하일 필요가 있기에, 부부 중에서 34세 이하인 분이 대출을 신청해야 합니다. 

 

Q 적용되는 금리 및 필요서류는 무엇일까.

A 금리 및 필요서류는 각 은행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의 경우 금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청년 전세자금대출 국민은행 금리
청년 전세대출 대출금리

 

다양한 금융상품들 중 청년들을 위한 이런 상품이 있어 참 좋은 것 같습니다.

특히, 청년들을 위한 전세, 월세자금 대출 상품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