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하루빨리 초보에서 탈출하여 많은 수익을 내고 싶지만 주식은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습니다.

 

10년 동안 주식을 하지만 아직 초보에서 벗어나지 못한 분들이 있는가 하면, 2~3년을 하고도 초보에서 탈출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여기서 초보란 다양한 기준이 있을 것 같습니다.

크게 두 가지로 보면 '지식' 그리고 '실전'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지식적인 측면에서 초보 탈출하기 위한 공부 내용 및 방법과 실전에서의 초보 탈출하기 위한 내용 및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식 초보탈출

지식면에서 중급으로 가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용어에 대한 공부가 필요합니다.

주식 관련 용어뿐 아니라 경제 관련 용어에 대하여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용어를 많이 알게 되면 자연스럽게 주식 종목을 판단할 수 있는 시야가 넓어지고 깊이도 깊어지게 됩니다.

 

초보에서 탈출하기 위한 기초 용어를 간단하게 정리해 봅니다.

- 매수 : 주식을 사는 것

- 매도 :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파는 것

- 매매 : 주식을 사고 사는 것

- 시가 : 주식 시장이 열릴 때 형성된 가격(시작 가격)

- 종가 : 주식 시장이 끝날 때 이루어진 가격(종료 가격)

- 호가 : 사거나 팔기 위해 부른(올려놓은) 가격

 

위 내용들은 기초 중의 기초가 되는 용어입니다.

그 외에 다양한 용어들이 있습니다.

 

모멘텀, 엔벨지수, 펀더멘탈, 시그널 지수, 베타지수, 롱텀 지수, 수급, 테마주, 어닝시즌, 어닝쇼크, 어닝서프라이즈, 턴어라운드, 공매도, 반대매매, PER, PSR, ROE 등 많은 용어들이 있습니다.

 

이런 용어들의 의미를 알고 종목분석에 적용할 수 있다면 지식 측면에서 초보탈출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2021.04.30 - [Best Life/경제] - 동시호가란 (쉽고 확실하게 이해하기)

 

현재 올려져 있는 용어도 있고, 앞으로 지속적으로 주식투자 및 경제 관련 용어에 대하여 정리할 예정이니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용어에 대한 뜻만 이해하고 있어도 주식에서 가장 중요한 종목 선정에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주식 초보자를 위한 공부(초보탈출하기)
주식공부 / 초보탈출

 

실전 초보탈출

실전은 경험입니다.

하지만 경험이 많다고 실전에 대한 초보 딱지를 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경험 + 분석 = 실전 초보탈출(노하우, 자신만의 성공 패턴 등)

 

경험과 함께 생각하고 분석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여기서 분석을 위해서는 주식투자 용어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한 가지가 더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컨트롤입니다. 

자신의 마음을 컨트롤할 줄 알아야 합니다.

순간순간 감정에 의해서 매매를 하는 것이 아니라, 경험을 통해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철저하게 매수, 매도 기준을 정하여 대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경험, 분석을 통한 자신만의 투자 패턴, 자신을 제어할 수 있는 힘이 길러졌을 때 실전 초보탈출에 성공하였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2021.03.09 - [Best Life/경제] - [주식매매 방법] 차트와 실적을 통한 종목선정 / 매매방식

 

위 내용은 이전에 적은 글입니다.

실전 초보탈출을 위해서는 경험은 필수입니다.

하지만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의 노하우와 경험을 참고하는 일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양한 사람들의 경험을 통해 배우는 간접경험도 초보탈출을 위한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주식투자 초보자를 위한, 초보탈출 방법 및 공부 내용에 대하여 정리 해 보았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