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웹프로그램이란?

어디서부터 시작하면 될까!

 

1. 웹프로그램이란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인터넷 웹사이트를 이야기합니다.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 통신 규약에 따라 서버-클라이언트(사용자 개인 PC) 간의 데이터를 주고받는 네트워크 기반 프로그램이죠.

※ 참고로 웹사이트를 볼 수 있도록 제공해주는 브라우저를 응용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2. 웹프로그램의 특징

1) 기술의 변화가 빠르다

2) 일반인이 가장 많이 접하는 분야이다.

 

3. 웹사이트의 종류

물건을 구매할 때 사용하는 쇼핑몰 사이트, 개인 또는 회사를 홍보하기 위한 홈페이지, 회사에서 업무를 하기 위한 업무용 사이트 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4. 어디서 부터 시작하면 될까

웹프로그램을 만드는 일을 웹 프로그래밍이라고 합니다.

의사소통을 위해 한국어를 이용하여 글을 적듯, 웹 브라우저에서 소통을 위해 몇몇 언어들을 이용하여 적게 됩니다.

이때 필요한 언어를 웹 프로그래밍 언어라고 합니다.

그리고 가장 기본이되는 언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웹 화면은 HTML로 작성되고 있습니다. 위에서 이야기했듯 작성된 웹 문서를 송수신하기 위해 HTTP라는 통신규약을 사용하죠.

따라서 HTML(Hyper Text Markup Language)에 대하여 알아야 합니다.

 

2) 그러나 HTML로는 제어할 수 없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글자의 위치나 글자 간격 등이죠. 그리고 글자 색, 크기 등을 일괄로 한 번에 적용할 수 있는 기능들을 해 주는 CSS(Cascading Style Sheets)를 배워야 합니다.

 

3) 그리고 더 멋진 웹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동적인 웹 페이지를 만들 수 있도록 하는 자바스크립트(JavaScript)를 배워야 합니다.

 

이 세가지 HTML, CSS, 자바스크립트는 클라이언트(사용자) 영역에서 제어 가능한 부분들입니다.

일반 사용자가 흔히 사용하는 티스토리, 다음, 네이버 블로그를 더 멋지게 꾸밀 때 필요한 언어들입니다.

 

다음 단계로 나가기 위해서는 서버 영역인 JSP, C#, JAVA 및 데이터를 다루기 위한 MS-SQL, 오라클 등 다양한 지식들을 배워가야 합니다.

 

5. 무엇이 필요할까

윈도만 설치되어 있으면 됩니다.

메모장만으로도 웹 화면을 구현할 수 있죠.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가짐입니다. 처음 시작단계에서 조금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는다면 금방 이해하고 멋진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Best IT > 웹 프로그래밍' 카테고리의 다른 글

HTML파일 여는 법(웹 &소스 확인 하기)  (1) 2020.12.24
HTML 기본 구조  (0) 2020.12.09
HTML 태그란 무엇인가  (2) 2020.12.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