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HTML 태그란 무엇인가

 

웹 프로그래밍을 공부할 때 가장 먼저 배우는 것 중 하나가 HTML 태그입니다.

그렇다면 이 HTML 태그는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yper Text Markup Language 이란

Hyper 건너 편의, 초월이라는 뜻의 단어와 Text가 합성되어 만들어진 인터넷 관련 용어입니다.

즉, 흔히 알고 있는 하이퍼링크(참조)를 통해 문서에서 다른 문서로 접근할 수 있는 텍스트입니다.

 

마크업(Markup) 이란 표시하고자 하는 어떤 정보나 기능들을 태그(Tag)라는 형식으로 감싸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마크업 언어(Markup Language)란 태그라는 형식으로 둘러진 언어를 말하는 것이죠.

 

이것을 모두 합쳐 생각해 보면 그 뜻을 알 수 있습니다.

바로, 하이퍼 텍스트 문서가 마크업 언어 형태로 만들어진 것을 HTML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마크업 언어에는 HTML뿐 아니라 XML 등 다른 종류들도 있습니다.

태그(Tag)란

마크업 언어란 태그라는 형식으로 감싸져 있는 것이라고 하였는데 과연 태그란 무엇일까요.

일반적인 의미에서는 식별, 구별 또는 인식을 위해 짧은 크기로 붙여 놓은 것을 말합니다.

프로그래밍에서 태그란 표현이나 어떤 기능의 수행을 지시하는 짧은 낱말과도 같습니다.

 

한 가지 예를 들어 보면 이해가 쉬울 것 같습니다.

<B>진하게 표시됩니다</B>

위 예제에서 태그는 <B></B>입니다.

진하게 표현되도록 하는 태그죠.

따라서 태그 안에 있는 '진하게 표시됩니다'라는 텍스트는 진하게 표시되게 됩니다.

 

태그 사용 차이 결과

1) <B></B> 태그 사용 한 모습 → 진하게 표시됩니다

2) <B></B> 태그 사용하지 않은 모습   진하게 표시됩니다

 

이렇게 태그란 프로그래밍에서 원하는 형태로 표현되게 하거나 어떠한 기능의 수행을 위해 감싸게 되는 짧은 낱말입니다. 

 

이런 낱말들은 예약어(Reserved Word)로 되어 있는데 여기서 예약어란 미리 약속해서 사용하는 것으로 의미가 고정되어 있어 있는 형태를 말합니다.

 

앞으로 태그의 사용 형태부터 시작하여 다양한 종류의 태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