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60대 건강관리가 중요한 이유와 어떻게 건강관리를 하면 좋은지 그 방법에 대하여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60대 중반 건강관리가 중요한 이유

우리가 흔히 알기로 우리의 몸은 10대 중반 2차 성장기를 거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것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의 몸은 만 40세 그리고 66세를 기준으로 2차 성장기 때처럼 큰 변화를 겪게 됩니다.

이것을 '생애전환기'라고 부릅니다.

이는 신체의 상태가 다른 방향으로 바뀌어 가기에 생애를 위한 관리가 필요한 시기라고 합니다.

이처럼 60대 중반의 경우, 건강을 위한 관리는 아주 중요합니다.

 

60대 건강관리이 중요성 및 방법
건강관리

 

건강관리를 위한 방법

그럼 건강관리를 위한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을 지키기 위한 다양한 관리 요소들에 대하여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식사(영양)

요즘 많이 먹는 영상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장수하기 위해서는 과식보다는 소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식은 활성산소를 만드는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여기서 활성산소란 생체조직을 공격하여 세포를 손상시키는 산소를 말합니다.

 

또한 혈당 조절이 취약해지는 나이로 단순당에 해당하는 음식인 흰쌀, 밀가루 음식, 설탕 등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히 먹는 양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나쁜 음식은 줄이고 몸에 도움을 주는 음식들은 늘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60대의 경우 오메가3지방산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오메가3지방산은 인체에 반드시 필요한 지방산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체내에서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음식이나 영양제로 섭취해서 채워야 하기 때문에 더욱 중요합니다.

 

오메가3지방산은 혈행(피의 흐름) 개선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칼슘 수치를 높이고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도 합니다. 따라서 60대에 특히 중요한 영양소이기도 합니다.

 

60대 건강을 지키자
건강한 습관

 

2. 운동

60대의 건강관리를 위해 하면 좋은 운동으로는 수영, 조깅 등의 유산소 운동과 아령 등의 근력운동이 있습니다.

특히 근력 운동을 함께 병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0대의 경우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이런 운동으로 인해 튼튼한 혈관을 지킬 수도 있습니다.

 

운동을 하고 나서 주의할 사항들도 있습니다.

운동 후에는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는 것이 좋습니다. 뜨거운 물이나 차가운 물로 샤워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또한 운동 시에는 적절한 휴식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좋지 않을 수 있으니 함께 유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사회활동

사회활동을 통해 신체기능을 유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동아리나 종교활동, 봉사활동 등의 참여를 통해 삶의 만족을 높여보는 것도 좋습니다.

사회활동을 하면 자연스럽게 신체활동이 많아져 육체적으로 건강하게 됩니다. 또한 스트레스 해소를 통해 정신적으로도 건강해질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제 60대도 건강만 잘 관리하면 결코 많은 나이는 아닙니다.

10대에 할 수 있는 것이 있듯이, 60대, 70대에 할 수 있는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건강관리와 함께 60대의 삶을 멋지게 장식해 가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