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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직장 '원천징수영수증'을 인터넷으로 발급받아 연말정산 처리를 하였다면 5월에는 대부분 별도 신고를 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전 직장에서 신고를 늦게 하여 어쩔 수 없이, 연말정산에 전 직장에 대한 처리가 되지 않았다면 5월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해야 합니다.
이런 경우 국세청 홈텍스에서 간단하게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처음 하게 되면 아무리 간단한 신고절차이라고 하더라도 허둥댈 때가 있죠.
그래서 인터넷으로 누락된 전 직장 근로소득세 신고에 대하여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신고화면으로 이동하기
1-1. 먼저 홈텍스에 로그인을 한 후, 메인화면에 있는 종합소득세 서비스를 클릭합니다.
1-2. 화면에 전환되고, 새로 나타난 화면에서 '종합소득세 신고하기'를 클릭해 줍니다.
1-3. 전 직장 근로소득 신고를 하기 위함이기 때문에 근로소득자 신고서에서 '정기신고 작성'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만약 다른 금융소득, 기타 소득 등이 있다면 일반 신고서를 선택해야 될 것입니다.
2. 기본사항 입력하기
2-1. 본격적으로 종합소득세 신고화면이 나타납니다.
먼저 01. 기본사항을 입력하는 단계죠.
조회를 통해 기본정보를 입력하고 '저장 후 다음이동'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3. 근로소득신고서 작성하기
3-1. 다음으로 02. 근로소득신고서를 작성하는 단계입니다.
입력/수정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3-2. 근무처별 소득명세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화면에 우측 상단에 있는 '근무처별 소득명세자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3-3. 다시 근로소득 불러오기 팝업창이 나타나고, 종(전)근무지를 선택합니다.
이때 구분에는 동일하게 주(현)으로 나타나고 있으니, 상호를 보고 선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3-4. 선택한 내용이 적용하기 버튼 상단에 입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 후 '적용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3-5. 근로소득 신고서 작성 마지막 단계로 '이에 동의하며 신고서를 제출합니다'에 체크 후 '신고서 작성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신고서 작성이 완료됩니다.
4. 신고서 제출하기
4-1. 신고서 내용 요약을 확인하고 잘 못된 것 같다면 '이전' 버튼을 클릭하여 다시 진행하면 됩니다.
만약 맞다면 지방소득세 신고를 위한 동의여부를 체크 후, '신고서 제출하기'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4-2. 그러면 종합소득세 신고서 접수증이 나타납니다.
접수 상세 내용을 확인하고, 확인하기를 체크합니다.
내용을 확인하고, '확인하였습니다.' 에 체크해 줍니다.
지방소득세는 별도로 신고해야하기 때문에 'Step2신고내역' 버튼을 클릭하여 바로 진행해 주면 좋습니다.
신고가 완료되면 신고 내역에서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조회하면 우측에 지방소득세 신고 이동 버튼이 있으니, Step2신고내역을 클릭하지 않고, 지방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았다면 해당 버튼을 클릭하여 진행하면 됩니다.
이상으로 전 직장에 대한 근로소득 신고에 대하여 정리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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